






신재생에너지 PREVIEW 연대도 한국동서발전|주| 우리나라 에너지 자급자족1호 에코 아일랜드 연대도
신재생에너지 PREVIEW 연대도 한국동서발전|주| 통영의 526개섭 중 가장 특별한 섬 연대도 한국의 나폴리로 불리는 통영에서 배를 타고 15분을 가면 50여 가구가 사는 작은 섬마을 연대도를 만날 수 있는데요. 화려한 볼거리도, 소문난 먹거리가 있는 것도 아닌데 연대도가 가장 특별한 섬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죠.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탄소 없는 청정마을,연대도는 에너지 자급자족 중! 연대도는 우리나라 최초 화석에너지 제로 마을이에요. 연대도에는 2011년 150kW급 태양광발전소를세워 에너지 자급자족을 실현하고 있는데요.한집에 3kW씩 전기를 생산해 주민들의화석에너지 사용이 크게 줄었고, 전기 요금도 다른 동네의20%에 불과하죠.
국내 첫 공공건물 패시브하우스(passive house) 인증까지 또한 연대도에는 국내 공공건물 중 최초로 패시브하우스 인증을 받은 비지터센터(visitor center)가 있어요. 화석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지열이나 태양광 같은 자연에너지만으로 냉난방을 해결하는 착한 건물이죠. 첨단 단열공법을 활용해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한 건축물에 부여하는 인증
솜사탕을 만드는 자전거, 고구마를 펴내는 태양열 조리기... 에너지 자급자족 체험은 연대도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친환경 관광지로 알려지면서 많은 관광객이 연대를 방문한다고 해요. 이곳에는 에너지 자급자족을 실천하며 탄소 없는 세상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요. 어린아이, 가족이 체험을 통해 에너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에코 아일랜드 랍니다.
탄소 없는 섬 연대로 친환경 에너지로 만든 특별한 변화 전기요금 절감 에너지 자급자족으로 전기요금 ▼ 관광객 증가 탄소 없는 여행 소규모 에코 캠핑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수상실적 2012년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대통령상 수상 연대도가 탄소제로섬이 되면서 마을은 다양한 변화를 이뤘어요. 평범했던 섬마을이 활기를 되찾고, 이제는 인근 지역이 벤치마킹하기 위해 주목하는 친환경 모델이 되었죠.
친환경으로 또 다른 미래를 만난 연대도 연대도로 탄소 없는 여행을 떠나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