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재생에너지이야기 한국동서발전(주) 해상에서 생산한 전기를 배로 옮긴다?! 바다의 테슬라 파워 아크 파워 아크
신재생에너지이야기 해상풍력은 먼바다에서 거센 바람으로 풍차 모양의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죠. 이렇게 생산된 전기는 해저 케이블을 통해 육지로 옮겨지는데요.
신재생에너지이야기 한국동서발전(주) 송전과 전선 설치에 해상풍력 건설비용의 32% 해상풍력 1GW에 해저케이블 설치 비용 3.6억 달러 해저 케이블을 설치하는 데에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발생해요. 해상풍력 1GW를 설치한다고 하면, 해저 케이블을 필두로 육상 송전 케이블, 인터 어레이 케이블, 설치 비용 등 전선 분야에서 평균 3.6억 달러가 소요된다고 해요.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바다에서 생산한 전기, 배로 나르면 어떨까? 일본의 스타트업 파워X는 파워 아크라는 대형 선박으로 해저 케이블의 높은 비용과 환경오염을 해결하고자 했어요. 수백에서 수천 개의 컨테이너 배터리를 통해 생산한 전기를 선박으로 실어 나른다는 아이디어죠.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해저 케이블에 비해 뛰어난 경제성으로 해상풍력의 미래로 평가받는 파워 아크 파워 아크 100 제작비 약 300억원 해저케이블 설치 비용 1km당 약 20억원 파워 아크는 일명 전기 운반선이에요. 수백에서 수천 개에 이르는 약 6m 크기의 컨테이너 배터리를 실어 해상풍력을 통해 생산한 전기를 육지로 실어 나르는데요. 해저 케이블에 비해 효율적인 비용과 간편한 운영이 가능해 해상풍력산업의 큰 기대를 받고 있죠.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하루 22,000가구가 사용할 전기를 한 번에! 파워 X가 개발 중인 파워 아크 100의 경우, 200MWh 선체 길이 100m의 컨테이너선에 배터리 100개를 실어 한번에 200MWh에 달하는 전기를 운반할 수 있어요. 현재 150m 길이의 파워 아크 1000, 220m 길이의 파워 아크 3000 도 순차적으로 개발하며 전기운반선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어요.
신재생에너지이야기 한국동서발전(주)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 개발로 빠르게 성장하는 신재생에너지 산업 다음에는 어떤 놀라운 기술이 나타날까요? 신재생에너지 이야기,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