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절약 Tip]
지역난방을 사용한다면 먼저 측정법을 확인이 필수!

열량계와 유량계 방식의 보일러 ⓒ오늘의집 유튜브
지역난방은 세대별로 난방수 온도를 조절하지 못하고 실내온도만 조절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지역난방을 사용하신다면, 지금 당장 주방의 싱크대 앞으로 달려가세요.
주로 싱크대 하단부 안에 계량기가 있는데, 지역난방은 측정법에 따라 난방비가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이 측정법은 열량계와 유량계, 이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열량계
열량계는 난방수의 사용량과 열 손실이 얼마나 되었는지 함께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계량기의 측정 단위는 Mcal와 Mwh 단위를 사용합니다.
□ 열량계 이용시 절약 팁
여러분이 열량계를 사용한다면 항상 20°C 정도로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전원을 껐다가 재가동하면 열 소모가 커서 난방비가 많이 나오기 때문이죠.
외출할 때도 외출모드로 설정하지 말고 18°C 정도의 실내온도 설정으로 놔두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유리합니다.
2) 유량계
유량계는 난방수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한 가지만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계량기의 측정 단위는 m³와 ton 단위를 사용합니다.
□ 유량계 이용시 절약 팁
여러분이 유량계를 사용한다면 타이머 기능을 잘 사용해보세요.
과다한 보일러 작동으로 인한 난방비 상승을 막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로 설정한 시간만 온수가 집안을 돌며 실내온도를 높이고, 집안 전체에 퍼진 온수는 나머지 시간 동안 계속 머물며 천천히 난방을 유지하기 때문이죠.
만약 유량계가 고장난다고 해도 보일러 과작동을 막아 에너지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는 1시간마다 5~10분씩 간헐적인 가동을 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 집안 전체로 온수가 돌아야 하므로 난방수 밸브 전체를 열어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지역/개별난방 공통 절약 Tip]
난방방식의 구분 없이 온수분배기의 밸브에 관심 집중!
보일러로 난방을 하는 분이라면 개별난방/지역난방 구분 없이 관심을 가져야하는 것이 온수분배기입니다.
집안 곳곳에 난방수를 공급하는 기능으로 대체로 집안의 중앙인 주방싱크대 하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 밸브 조정으로 절약 팁
분배기의 밸브를 완전히 열지 않고 1/3 정도만 열어두면 난방비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빈방의 배관 밸브는 잠그시고요. 물론 이때 밸브를 잠근 방의 차가운 공기가 집안에 순환을 막기 위해 방문도 닫아둬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한파가 몰아치는 추운 날씨라면 밸브를 잠그지 마세요. 동파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죠.
이때는 사용하지 않는 방이라도 밸브를 약간만 열어두는 게 좋습니다.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 적정온도 설정!
난방비를 절약하시려는 분 중에는 보일러 온도를 낮게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실내 공기나 바닥을 덥히는데 오래 걸려 보일러만 많이 돌아가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난방비를 더 쓰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보일러를 처음 작동시킬 때는 최대온도로 빠르게 실내를 덥히고, 그 후에 온도 설정을 낮춰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더 효율적입니다.
또한 적정온도까지 올린 후에 가습기를 사용하면, 공기 순환이 가속되어 난방 쾌적성이 높아지고 실내온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실내온도를 1°C씩만 낮춰도 가스난방비 약 7% 절감됩니다.
잊지 마세요! 겨울철 실내의 적정 난방온도는 18~20°C입니다.
슬기로운 에너지 생활, 에너지도 아끼고 요금도 아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