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함께 지켜봐요 에너지 다이어트, 에너지효율등급 얼마나 절약할 수 있을까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가전제품은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으로 구매해야 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하지만 체감상 와닿지는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다시 알아보기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을 1~5등급으로 구분하여 소비자가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쉽게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도입하여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등급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절약형 제품이며, 1등급의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 대비 약 30~4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진짜 효과가 있을까?
가전제품의 소비효율등급을 최저등급에서 최고등급 사용 시 가구당 연간 소비 전력량이 약 1,526kWh 감소되어 약 37%의 에너지 절감과 함께 약 649kg의 탄소 배출량이 감소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최저등급 11종 가전 제품을 최고등급의 제품으로 교체할 경우 월평균 127kWh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월 전력 사용량이 평균수준인 가구라면 연간 326,000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품목별 주요 용량 소비전력량/전기요금 비교
단순 고효율 제품을 구매해야한다! 라고 하면 이해에 어려우실 분들을 위해 제품별 소비전력량 및 전기요금 비교표를 보여드릴게요!
에너지효율등급, 얼마나 절약할 수 있을까?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가장 큰 방법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사용하기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가전제품 구매 전 효율등급을 확인하거나 낮은 등급은 고효율 제품으로 변경해준다면 에너지, 전기를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