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절약의 달인 가정부문 1편 절약의 달인을 찾아라
# 목욕 대신 샤워
교육기관에서 환경과 에너지절약에 대한 교육을 듣고 온 아이들도 찬성하여 급탕 사용량을 줄일 수 있었어요
40대 맞벌이 부부와 5살, 8살 어린이가 함께 사는 4인 가정입니다.
2월의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의 금액 인상폭이 전년 동월 대비 사용량은 비슷하였으나 요금은 약 60%가 증가하였습니다.
난방 및 급탕을 쓰는 것이 부담스러워지기 시작했고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호흡기질환에 취약한 어린이가 있어 더 난방을 줄일 수도 없어, 급탕을 줄이는 것이 맞는 방법이라 결정하고 매일 아이들이 하던 1시간 가량의 탕목욕을 줄이기로 하였습니다. 그 결과 도시가스 사용량이 20m³ 정도 줄어들어 약 60m³ 사용했습니다.
# LED 조명 교체
생활속에서 간단한 실천이 에너지절약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항상 강조하고 있어요.
경기도에 있는 20년차 25평형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40대 입니다. 이번에 이사하게 되면서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실내조명을 모두 LED로 교체하여 입주하였습니다. LED 조명을 설치한 이후 전기사용량은 한 달 평균 400kWh를 사용하던 것에서 대략 10%(40kWh)정도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전 홈페이지의 전기요금 계산기를 통해 계산해본 결과, 40kWh를 줄이면 한 달 평균 10,000원의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