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전소 세 계의 전력회사를 소개합니다 요르단 편
요르단은 어떤 나라인가요? Kepco 산유국이 많은 중동에 속해있지만 우리나라처럼 지하자원은 거의 없어 무역을 매우 활발하게 하는 나라입니다. 한국과 요르단은 1962년 수교하여 지난 60여 년 동안 전략적 파트너로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한전은 중동 첫 진출지인 요르단에서 발전사업을 진행하며 중동 여러 나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한전이 요르단에서 어떤 활약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Kepco 알카트라나 가스복합 화력발전소 알카트라나 가스복합 화력발전소 전경 *2008년 미국 AES, 일본의 미쓰비시를 제치고 사업권 수주 성공, 한전 최초의 중동 진출 373MW 규모의 알카트라나 발전소는 2012년에 준공되어 요르단의 수도인 암만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스복합 발전이란 연로로 2가지 이상을 같이 쓰는 발전방식으로 알카트라나는 가스와 경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준공 당시 요르단 국왕이 직접 참석할 정도로 큰 기대 속에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암만 디젤내연 발전소 수주 Kepco 암만 가스관 이집트 요르단 이스라엘 小A 시나이 반도 암만 디젤내연 발전소 전경 암만 발전소는 2015년 준공된 573M급의 발전소입니다. 한전은 이집트 시나이 반도와 이스라엘 남부를 거쳐 요르단으로 오는 가스 라인이 반군 등으로 발전이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가스와 중유 모두 활용 가능한 디젤발전소를 제안하여 수주에 성공하였습니다.
푸제이즈 풍력 발전소 Kepco 푸제이즈 풍력 발전소 전경 2013년 수주하여 2019년 상업 운전을 개시한 89MW 규모의 푸제이즈 풍력 사업은 한국전력이 100% 지분을 소유하고 개발 단계에서부터 발전소 건설과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한전이 단독으로 추진한 첫 해외 풍력발전 사업입니다.
요르단에 빛을, 사람에게 희망을 Kepco 태권도 태권도학교 학교 태양광 구축 사업 지원 KOICA 한국국제협력단 저소득 대상 개안수술 MOU체결 한전은 요르단에서 전력 사업 외에도 많은 사회 공헌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저소득 대상 개안수술, 태권도 학교를 통한 한국 전통문화 소개, 태양광 구축 사업 지원, 그리고 스포츠 클럽 건축 지원 등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작년 4월 한국 국제협력 제단(I)과 요르단에서 사회 공헌활동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한전의 새로운 도전 Kepco 요르단 9디생화력별 이라크 이스라엘 اله 9가스폭합발전소 9통력발전소 이란 쿠웨어트 ㅇ라빅 라빅중유화력발전소 중유화력발전소 자푸라 열병합발전소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9키자드 9슈웨이핫 바라카 오만 한전은 요르단 사업을 통해서 2021년 말 기준 누계 매출 1,611억 원을 달성하였고, 전력 사업뿐만 아니라 많은 우리나라 기업이 중동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였습니다. 요르단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으로 사우디와 그 이웃 나라인 UAE 진출에 성공했고, 중동을 넘어 더 넓은 세계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