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알? 정알! 어렴풋이 알고 있던 것들에 대해 정확히 알려드립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액티브 하우스? 패시브 하우스?
냉난방에 막대한 에너지 소비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전 세계 에너지 소비의 50%는 냉난방 등에 쓰이는 열예너지이며 이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냉난방에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는 만큼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겠죠?
집에서 찾는 새로운 대안 그래서 나온 건축 개념이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와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입니다.
에너지를 직접 생산한다! 액티브 하우스 태양열, 지열 등을 이용해 필요한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는 집입니다. 태양열 에너지로 난방을 하고 온수를 사용하는 식이죠.
새는 에너지를 막는다! 패시브 하우스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집입니다. 회단열 공법*, 고성능 단열 현관문, 상중 유리창 등으로 집안의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죠. *외벽 바깥쪽에 단열재를 넣어 단열 효과를 높이는 방식
액티브와 패시브가 만나면? 혹시 이런 생각이 들기 않으셨나요? 액시브 하우스와 패시브 하우스 이 둘을 합치면 더 좋은 건축물이 탄생하지 않을까? 맞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하이브리드 솔라스스템(Hybride Solar System)입니다. 사진출처 : Solartronicsglobal 공식 홈페이지
자연 에너지로 온수와 전기를 공급하고 삼중 유리창과 단열재 등으로 빠져나가는 에너지를 막죠. 세종시 고운뜰공원 옆 저층으로 구성된 주택단지에 하이브리드 솔라 시스템이 적용돼 있답니다.
액티브 하우스와 패시브 하우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확히 아셨죠? 어알정알이었습니다. *관련출처 에너지경제연구원:IEA의 에너지 수요 전망(1차 에너지 소비) SK이노베이션:액티브 하우스? 에너지를 만드는 집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2023 제로에너지건출물 인증 의무대상 확대 행정중심복하바도시 건설청 블로그:행복도시에 제로에너지마을이 있다고? 국제에너지기구:Renewables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