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분기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에너지 국민인식조사
조사 대상: 전국 만 18세 이상 일반국민
조사 기간: 2025년 3월 29일~4월 1일
조사 방법: 전화면접조사
조사 규모: 2,000명
표본 오차: 95% 신뢰수준이내 ±2.2%p
조사 수행: (주)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
[에너지 현안(단위: %, n=2,000)]
-우리나라의 가장 큰 에너지 현안
전기 요금 안정화(36.5)
탄소 중립 목표 달성(24.4)
전력망 안정화(17.0)
에너지 안보(17.0)
기타(1.1)
모름/무응답(4.0)
-탄소 중립 의제 인지도
RE100 인지 41.7
CFE 인지 13.5
[전력수급기본계획(단위: %, n=2,000)]
-2038년 에너지원 발전량 비중 실현 가능성
높음(40.4) 낮음(43.6) 모름/무응답(16.0)
-발전량 확대 필요 에너지원(1순위)
재생에너지(36.2)
원자력(31.3)
수소 및 신에너지(22.7)
LNG(5.1)
석탄(1.6)
기타(0.1)
모름/무응답(2.9)
[전기요금]
-우리나라 전기요금 변화
인상해야 한다(21.0)
유지해야 한다(49.0)
인하해야 한다(28.4)
모름/무응답(1.7)
-요금 인상되어야 하는 분야(복수응답)(전기요금 인상 필요 응답자 n=420)
산업용(68.9)
주택용(53.1)
일반용(46.1)
그외(19.2)
모름/무응답(0.5)
-요금 인하되어야 하는 분야(복수응답)(전기요금 인하 필요 응답자 n=567)
주택용(85.1)
산업용(31.5)
일반용(29.2)
그외(10.7)
모름/무응답(0.2)
[원자력발전 및 현안 인식(단위: %, n=2,000)]
※매 분기별 사례수는 23년, 24년: 1,000명, 25년: 2,000명임
2023년 3분기(75.6)
4분기(79.6)
2024년 1분기(79.1)
2분기(81.9)
3분기(80.3)
4분기(80.8) > 6.2%p상승 > 2025년 1분기(87.0)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 안전성
2023년 3분기(66.1)
4분기(62.9)
2024년 1분기(65.2)
2분기(70.2)
3분기(69.7)
4분기(69.4) > 6.1%p상승 > 2025년 1분기(75.5)
-국내 원전 방사성폐기물 안전성
2023년 3분기(60.9)
4분기(61.9)
2024년 1분기(59.9)
2분기(65.7)
3분기(63.4)
4분기(61.9) > 9.3%p상승 > 2024년 1분기(71.2)
-원자력발전소 계속운전
2023년 3분기(70.6)
4분기(67.6)
2024년 1분기(65.5)
2분기(69.8)
3분기(67.2)
4분기(67.9) > 3.0%p상승 > 2025년 1분기(70.9)
[원자력발전 및 현안 인식(단위: %, n=2,000)]
※매 분기별 사례수는 23년, 24년: 1,000명, 25년 : 2,000명임
-원자력발전량 증감
2023년 3분기(55.5)
4분기(56.1)
2024년 1분기(55.9)
2분기(59.3)
3분기(57.1)
4분기(58.8) > 1.3%p상승 > 2025년 1분기(60.1)
-원자력발전소 거주지 수용성
2023년 3분기(42.0)
4분기(42.6)
2024년 1분기(41.7)
2분기(45.1)
3분기(43.7)
4분기(42.2) > 4.0%p상승 > 2025년 1분기(46.2)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 시급성
2023년 3분기(91.8)
4분기(90.9)
2024년 1분기(93.2)
2분기(91.1)
3분기(91.2
4분기(92.1) > 0.3%p하락 > 2025년 1분기(91.8)
-해외 원전산업이 국내 원전 산업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76.4)
부정적(18.4)
모름/무응답(5.2)
[원자력 정보 인지, 습득 (단위: %, n=2,000)]
※매 분기별 사례수는 23년, 24년: 1,000명, 25년: 2,000명임
-원자력발전 정보 습득 경험
2023년 4분기(58.1)
2024년 1분기(52.2)
2분기(46.6)
3분기(48.7)
4분기(49.4) > 0.0p%상승 > 2025년 1분기(49.4)
-원자력발전 정보 습득 매체(원자력발전 정보 습득 경험자 n=989)
TV/라디오 등 방송매체(34.8)
인터넷 포털사이트(26.2)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16.9)
신문/잡지 등 인쇄매체(11.3)
주변사람(4.6)
정부/공공기관 홈페이지(2.7)
기타(3.4)
모름/무응답(0.1)
-에너지 정보 습득 신뢰 매체(1순위)
TV/라디오 등 방송매체(44.9)
정부/공공기관 홈페이지(18.3)
인터넷 포털사이트(12.4)
신문/잡지 등 인쇄매체(9.9)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8.9)
주변사람(2.5)
기타(1.3)
모름/무응답(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