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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전기자전거 시장동향

그리스 전기자전거 시장동향​
 
2022-11-03  그리스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정부 보조금 지원 및 고물가 유지로 인해 전기자전거 수요 증가 예상
- 전기자전거 시장 규모는 연 평균 약 10-15% 증대할 것으로 전망


시장개요
 
그리스 정부는 203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기자동차와 전기자전거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구축했으며 2030년까지 사용하는 이동수단 3대 중 1대가 전기를 사용하는 친환경인 이모빌리티가 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했다. 그리스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의 한도는 1) 전기자동차(최대 30,000유로)의 경우 세금 전 가격을 기준으로 최대 20%, 2) 구매 또는 장기 리스 차량(30,001~50,000유로) 기준시 구매비의 15%(최대 6,000유로까지 지원), 3) 전기자전거 구매 가격의 40%(최대 800유로)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 외, 소비자들은 전기차 또는 전기자전거 충전 시스템 설치비용 또한 보조금 500유로를 신청 할 수 있으며 다자녀(3명 이상) 가정 또는 장애인이 구매시 전기자동차 1,000유로, 전기자전거 500유로를 보조금으로 추가 신청 할 수 있다.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는 전기자전거>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는 전기자전거 WINORA Sinus 9  HAIBIKE HardNine 9      TORPADO EXPLOSION T350  SECTOR E-Move 28      IDEAL FUTOUR E810X WAVE  Blaupunkt Fiete 500
[자료: 전기자전거 제조사 홈페이지, 2022. 10.24]

 
시장동향
 
기존까지 그리스내 자전거 사용은 서유럽, 동유럽과 비교시 매우 저조했었다. 주요 사유로는 언덕이 잦은 지형, 높은 기온의 여름과 우기인 겨울, 주요 도로내 자전거 도로가 구축되지 않은 점 등 때문에 그리스 소비자들은 자전거 사용을 꺼려했었다. 그러나 지난 3-5년간 주요 지역내 지자체·구청의 자전거 도로 구축, 자동차 대비 비용 절감, 편리한 전기자전거 사용 보편화 뿐만 아니라 정부의 보조금 지원 프로그램이 맞물려 전기자전거의 관심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KOTRA 그리스 아테네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자전거 수입상 Helma사 Mr. Tsoumas 부사장의 의견에 따르면 2021년 그리스 시장에 유통된 전기자전거는 약 3,000대로 추정하고 있으며 2022년 약 3,600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전기자전거 시장 규모는 연 평균 약 10-15%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는 전기자전거 수량>
(단위 : 대, %)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는 전기자전거 수량
[주: 2022년-2023년 전망치]

[자료: Helma Electric사 인터뷰, 2020.10.24]
 
아테네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전기자전거 수입상 Gatsoulis사 Mr. Gatoulis대표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 시장에 유통되는 전기자전거의 종류별 비중은 아래와 같다.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는 전기자전거 종류>
(단위 : %)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는 전기자전거 종류
[자료: Gatsoulis사 인터뷰, 2020.10.24]

 
유통구조 및 경쟁동향
 
아테네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자전거 수입상 Kokotis사 Mrs. Kokotis 사장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에서 활동하는 자전거 판매점은 약 750-800개사로 추정하고 있으며 약 30개사가 자전거 수입상이다. 자전거 수입상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은 가족 경영 중심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상점이나 대리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기자전거 전체 판매의 약 90% 정도가 현지 자전거 유통사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나머지 전기자전거는 온라인 상점이나 대형 슈퍼마켓 유통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나 전기자전거를 구매하는 그리스 소비자들은 자전거를 직접 눈으로 확인한 후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편이라고 한다.
 
그리스에서 판매되는 전기자전거의 가격은 브랜드랑 규격에 따라 1,000유로에서 최대 10,000유로까지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많이 판매되는 브랜드와 모델을 기준으로 볼 때 평균 판매가는 1,500유로~2,500유로 안팎이다. 그리스 시장에서 제일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전기자전거는 중국산 브랜드이며 약 1,000유로-1,500유로에 판매되고 있다.
 
그리스의 전기자전거 시장의 약 85%가 수입 자전거이며 나머지 15% 현지 제조 또는 현지에서 조립되는 자전거이다. 그리스에서 제조하는 전기자전거 브랜드는 Ideal이다. 그리스 전기자전거 유통사와 상점의 이익 마진은 자전거 당 약 35%~40% 안팎으로 구성돼 있다.  
 
 
수입동향
 
2021년 그리스의 전기자전거 수입은 699만 달러로 전년 대비 8.2% 증가를 보였다. 그리스의 전기자전거 주요 수입국은 독일(195만 달러)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위 네덜란드(126만 달러), 3위 터키(123만 달러), 4위 오스트리아(86만 달러) 그리고 이탈리아(53만 달러)가 5위를 차지했다.
 
2021년 기준 그리스의 전기자전거 수입국 Top 3 국가로부터 수입은 전기자전거 전체 수입 비중의 6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국 Top 10 국가 중 유럽 국가로부터 수입은 전체 전기자전거 수입의 74.1%를 차지할만큼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럽 외 그리스의 주요 전기자전거 수입국은 터키, 중국, 대만이며 한국으로부터 직접 수입된 통계는 없다. 그리스를 포함한 주요 유럽 국가에 전기자전거를 판매하는 한국기업 중 일부는 제조 공장이 대만 또는 중국과 같은 타 국에 위치하여 제조국으로부터 수입을 한 통계로 집계되기 때문에 아래 통계를 살펴볼 때 이러한 부분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관세율 및 인증
 
전기자전거 유통시 그리스 국가 자체에서 요구하는 기준이나 조건은 없으나 유럽규정(EU Directive 2002/24/EC, Council Directive 92/618/EEC) 조건을 준수해야 하며 해당 규정에 따라 전기자전거의 최대 속도는 25km/h이며 유럽 CE인증 마크 취득이 필요하다.
 
전기자전거의 경우 한-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지만 현지 부가가치세인 24%가 적용되며 수입업체가 통관 절차 단계에서 지불한다. FTA 협약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산지 증명서가 필요하며 만약 미제출시 제 3국으로부터 수입으로 통관되 6%의 관세가 추가된다.  
 
 
시사점
 
전기자전거 관련 한국기업이 진출 할 수 있는 유망 분야는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 부품, 배터리(40km 주행 가능), 전기자전거 잠금 장치, 자물쇠 장치, 충전기 및 관련 액세서리, 전기자건거에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전기자전거 통합 관리 시스템, 접이식 전기자전거와 전기자전거에 필요한 타이어 등 관련 부품이다.
 
한국기업이 그리스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경우 현지 파트너사를 발굴이 필요하며 현지 소비자들은 전기자전거의 고장을 고려해 구매시 A/S가 가능한 곳에서 구매하는 편이기 때문에 파트너사 선정시 수입·유통에 A/S까지 담당하는 회사를 중심으로 선택시 자전거 판매에 유리하다. 전기자전거의 경우 수도 외 지방에서도 선호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에이전트 선정시 아테네 수도를 중심으로 한 그리스 남부지역, 중부지역과 북부지역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리스 에이전트들은 주로 한국기업과 거래서 특정 품목을 단독 수입하여 유통할 수 있는 독점 계약을 선호하는 편이다. 독점 계약을 통해 해당 에이전트와 적극적으로 현지 시장 진출 관련 판매 계획과 진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만약, 처음 거래시부터 독점 계약이 부담이 되는 경우에는 특정 기간을 두고 수입 수량과 판매 실적 등을 확인하는 테스트 기간을 두고 그 이후에 독점 계약을 체결하는 조건도 제시해 볼 수 있다. 
​
 해당 내용은 KOTRA 해외시장뉴스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본링크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 원본 링크 : 바로가기 >​
 < 자료: 그리스 자전거 수입상 Gatsoulis사, Helma사, Kokotis사 바이어 인터뷰, 수출입통계(Global Trade Atlas, Eurostat), EU Directives 및 KOTRA 아테네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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